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카페 창업의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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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내부 인테리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꿀팁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한 첫 번째는 인테리어입니다. 인테리어는 창업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카페의 생존과 직결된 요소라 할 정도록 중요합니다.

 

분석 및 콘셉트

 

창업 초기엔 상권분석 및 콘센트 지정과 유사한 과정이 필요한데 인테리어 역시 그렇습니다. 카페를 오픈하는 주된 이유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손님에게 커피를 판매하는 것인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카페가 위치한 곳의 잠재고객에 대한 성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카페의 인테리어를 할 때 연령대는 물론, 성별의 구성 비율, 직업 등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해서 인테리어 해야 합니다. 즉 한 명의 고객이라도 더 확보하려면 고객성향에 맞추어 그들의 니즈(needs)를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오피스상건으로 직장인들이 많은 경우라면 테이크아웃의 비율이 높을 것에 대비하여 실용적인 구조를 갖추고 카페 내에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모던한 분위기를 구성해야 하며, 이것의 예를 들면 대학가의 여대생들이 많은 지역일 경우 여대생의 취향에 맞는 편안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 잠재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커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고객들이 많다면 간단한 취미 커피교실을 구성하거나 핸드 드립커피를 구성하는 것도 좋고 커피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경우라면 대중적인 메뉴를 중심적으로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좋은 마케팅 방법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위체에서 하고 싶은 스타일의 카페를 운영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지만 상황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마케팅방법을 도입하여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카페 운영은 커피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겠지만. 결국 수익 창출이 목적이므로 먼저 카페에서 메뉴를 구매해 줄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메뉴와 관련해서도 고객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자신의 수익 창출이 제일 높은 아이템을 가장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놔둔다든지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메뉴를 볼 때 양면 중에서 오른쪽 하단에서 약간 윗부분부터 보는 경향이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품 차별화

 

지금 현재 우리가 보이는 것처럼 길을 지나다 보면 자주 보이는 것은 편의점만큼이나 많은 카페 수입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성이 필요합니다. 이의 결정적인 요소가 바로 인테리어입니다. 거리에서 바라다 보이는 카페의 외관과 창문, 그리고 안으로 보이는 카페 내부풍경이 카페를 어필할 수 있는 1차적 요소이며 그렇게 해서 고객이 카페 안으로 들어와 한 잔의 커피를 주문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객들로부터 첫인상이 결정되는 것은 간판과 입구입니다. 즉 이것은 마케팅 중 포지셔닝 마케팅으로서 회사가 고객에게 보여 주는 이미지, 즉 브랜드화된 것이며, 간판과 입구의 모습은 소비자가 카페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카페 안으로 들어온 후 카페의 풍경인 벽, 바닥, 천장, 바 등을 두 번째로 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리에 앉아서 눈에 들어오는 분위기, 조명, 소품 등의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를 아름답게 할 수 있는 요소에도 꽤나 다양한 도구가 존재하는데 먼저 전체 분위기를 자아내는 색채와 색채를 돋보이게 하는 조명, 그리고 공간의 구석을 채우는 소품 등으로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야 하고 고객의 취향에 딱 맞을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내 편으로 만들면 단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용성

 

카페가 추구해야 할 것 중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아름다움입니다. 하지만 아름다움만큼 중요시해야 할 것이 있는데 이는 실용성입니다. 고객이 카페의 아름다움에 사로잡혀 그것에 대한 선택으로 주문을 결정하였다면 이제 음료로서 고객과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마음을 한 번 더 훔쳐햐 합니다.

 

여기서 바로 이 실용성이 필요하게 되는 것인데 카페에서 메뉴를 제조하는 사람들의 실력이 부족하여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아무리 그 외적인 분야가 뛰어나더라도 고객의 마음을 훔치지는 못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들이 제조과정까지 지켜볼 수 있는 공간적 구성이 있다면 효과는 더욱 좋을 것입니다.

 

공간적 구성 중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바의 동선이라 볼 수 있으며 바에는 에스프레소 머신, 그라인더, 제빙기, 빙삭기, 정수기, 냉장고 등 메뉴를 만드는 모든 장비들이 위치하게 됩니다. 가격만 따져도 창업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그 가격에 맞게 장비들의 크기도 커서 보통 배치하면 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바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동선과 작업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장비들을 배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이 동시에 들어올 경우 바에서 일하는 직원들끼리 맞부딪치는 일 없이 편하게 움직이며 일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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